안녕하세요. 23년 5월 15일 바텍의 1분기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따근따근한 자료를 지금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먼저 바텍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읽고 이 포스팅을 보시면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바텍 사업보고서 22년 기업 분석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바텍의 22년 실적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23년 3월 21일 사업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사업보고서를 천천히 읽어보도록 할게요. 그 전에 바텍 22년 3분기
whatever99.tistory.com
그럼 이제 바텍의 1분기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의 내용
22년 사업보고서와 비교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뛰는 것은 지적재산권의 증가입니다.
22년 사업보고서에는 372권의 지적재산권이 23년 1분기에는 378권으로 6권 증가하였습니다.
지적재산권을 보면서 꾸준히 R&D를 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다음은 주요제품 매출입니다.
1분기보고서를 보실 때에는 22년 1분기와도 비교해 보고 22년 4분기와도 비교해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해서 알려드리면 22년 4분기보다는 매출액은 감소하였지만, 22년 1분기보다는 매출액은 증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어떠한 관점으로 지켜보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의견이 나올 것 같아요. 22년 4분기보다 매출이 감소하였으니 앞으로도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할 수도 있고, 22년 1분기보다 증가하였으니 2, 3, 4분기에도 22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우리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어떠한 제품, 상품에서 매출이 증가하였고, 감소하였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확인해본 결과 2D진단장비 같은 경우에는 매출이 증가하였지만, 3D진단장비에서는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1분기이므로 22년의 매출액에서 4로 나누어서 생각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역별 매출액입니다.
지역별 매출액을 보면서 아프리카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북아메리카의 매출액은 조금씩 들었지만, 유럽, 중동, 남아메리카는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선진국으로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기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2029149i
“바텍, 선진국 중심 매출 성장 이어갈 것”
“바텍, 선진국 중심 매출 성장 이어갈 것”, 증권가 분석
www.hankyung.com
2. 재무에 관한 사항
다음은 재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앞에서 주요제품의 매출액,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았습니다. 바텍의 자산은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까요?
전체적으로 자산, 부채, 자본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21년에 비해서 부채비율은 감소하였지만, 22년에 비해서는 약 40프로로 비슷합니다. 22년말과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채비율은 50% 아래로 아주 튼튼한 재무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22년 1분기와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매출액 증가,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 영업이익 감소, 당기순이익 감소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2년 4분기 데이터와 비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2년 사업보고서를 통해서 22년 4분기 실적을 계산하여 23년 1분기 데이터와 비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출액 900억, 당기순이익 140억 원이라는 실적에 대한 평가는 개개인이 해야해요.
3. 여기서 잠깐 글쓴이의 견해(전망)
저는 바텍의 주주로서 기업분석을 할 때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보여드린 것 같아요. 글을 읽으실 때 이 점에 유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텍의 실적은 22년 4분기에 비해서 확실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뉴스 기사에서도 나왔듯이 컨퍼런스 행사 비용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다고 하였습니다. Green X의 매출액이 얼마나 나올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바텍의 제품 중에 단점이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단점이었지만, 지금 출시되는 제품들은 소프트웨어를 보완한 제품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바텍의 자회사 중 소프트웨어 회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위치는 프랑스입니다.) 바텍의 주주로서 조금 더 기다리고 있는 것은 지르코니아입니다. 최신 지르코니아 관련 제품이 출시된다면 바텍이 조금 더 주목을 받지 않을까 하고 희망 회로를 가지고 있어요. 바텍의 실적은 영업이익이 감소한 점은 아쉽지만, 앞으로 매출액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는 완전히 종식되었고, 교정과 임플란트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저의 생각은 마치고 바텍의 최신 리포트 요약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퍼니가이드를 참고하였습니다.)
바텍의 리포트는 특별한 사항은 없는 것 같아요. 조금씩 사람들이 바텍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만 듭니다. 지금도 바텍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번에는 레이와 실적을 비교하여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포스팅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은 주관적인 견해로서,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시 투자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고, 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경제 공부 > 바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텍 주가 23년 2분기 잠정실적 살펴보기 (0) | 2023.08.09 |
---|---|
바텍 레이 주가 기업 비교 분석 (0) | 2023.07.05 |
바텍 23년 1분기 잠정실적 공시 수출데이터 살펴보기 (0) | 2023.05.11 |
바텍 사업보고서 22년 기업 분석 전망 (1) | 2023.03.22 |
바텍 22년 배당금 공시 23년 전망 (0) | 2023.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