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Economy Story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분기보고서 배당 살펴보기

by 짜릿행복 2023. 1. 26.

안녕하세요. 요즘 베이비몬스터의 데뷔가 눈앞에 있어서 가요계가 후끈한 것 같습니다. 베이비몬스터의 멤버들이 영상으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YG의 주가도 조금씩 오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기업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 주가, 시가총액, 자산, 부채비율, 매출액, 영업이익 등 재무상황고 이슈거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와이지엔터테인먼트-분기보고서-배당
짜릿 행복

 

3분기보고서
사업의 내용(개요, 주요제품, 매출실적)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 및 음원 산업, 공연 사업, 매니지먼트(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속 아티스트의 IP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상품 판매 등의 부가적인 사업을 종속회사를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주요 제품
전자공시 참고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주요 제품을 살펴보면 상·제품매출이 매출 비중의 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제품매출에는 앨범/DVD의 판매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소비되는 디지털 콘텐츠의 매출 및 아티스트 관련 MD 매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연 매출은 당사가 인하우스시스템을 기반으로 기획/제작하는 공연의 매출이며, 국내 투어는 당사가 티켓 매출 및 부수적인 매출의 총액을 인식합니다. 해외 투어의 경우 현지의 프로모터들이 지급하는 MG(Minimum Guarantee) 금액으로 매출을 인식하지만, 상황마다 다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글쓴이의 견해

보통 엔터테인먼트의 수익을 생각해 볼 때 음원 판매량과 공연 수익이 가장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YG는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공연매출이 작아 보여요. 블랙핑크의 해외 공연의 매출이 어디로 잡히는지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자산, 매출 등)

와이지엔터테인먼트-자산
전자공시 참고

 자산, 부채, 자본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의 증가보다는 부채의 증가가 높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아졌습니다. 그래도 부채비율이 50% 이하이므로 재무상황은 좋아 보입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매출
전자공시 참고

매출액은 21년 3분기에 비해서는 증가하였습니다. 누적으로 따지면 21년 3분기까지와 22년 3분기까지가 거의 동일해 보입니다. 하지만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21년도 3분기보다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21년도에는 영업외손익에서 많은 손실로 인해 22년도 3분기 당기순이익이 많이 증가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글쓴이의 견해

판매비와 관리비가 너무 높게 나온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자공시에서 판매비와 관리비의 항목들을 보았습니다. 인지대, 외주가공비등, 지급인세, 지급수수료, 타계정대체 및 기타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항목들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서 항목들을 하나하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배당(배당금, 배당금지급일, 수익률)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배당을 살펴보겠습니다. 인베스팅닷컴을 참고하였습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배당
인베스팅닷컴 참고

배당금을 살펴보시면 300원에서 150원 사이로 올랐다가 줄었다가 합니다. 21년도와 22년도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공연을 많이 못 했습니다. 22년 하반기부터는 조금씩 공연을 시작하여서 조금 상황이 좋아졌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얼만큼 배당을 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서 글쓴이의 견해

엔터기업을 공부하는 것이 참 어렵게 다가왔습니다. 베이비몬스터의 데뷔와 블랙핑크의 활약으로 주가는 조금씩 움직이고 있어요. 저 또한 베이비몬스터의 데뷔를 보고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 JYP, 에스엠 등 다른 엔터기업과도 비교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것으로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